애매한 보험 이렇게 하세요
 
구미조은뉴스/ 편집인 / 윤영학

애매한 상황1] 가입해 보지도 않은 보험의 보장내용이 좋은지 안 좋은지 어떻게 알아봐야 합니까?

보장하는 항목수가 많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고 의료실비, 입원비나 수술비 등의 알짜 보장이 있는 상품이 좋은 상품입니다. 이처럼 유익한 보장을 포함해서 가입을 하는 것이 좋은 상품에 가입을 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애매한 상황2] 보험료는 왜 다들 이렇게 비싼 겁니까? 싸고 좋은 보험 없습니까?
싸면 싼 값을 하는 것이 보험이기 때문에 무조건 저렴한 보험료에 치중해서 상품을 선택하면 안됩니다. 다만 불필요한 보장으로 인한 보험료 부담도 비일비재합니다. 최근에는 저가형 상품의 판매가 트랜드화 되고 있는 만큼 원하는 상품을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단, 여기서 중요한 사실!! 아는 사람이 더 무서운 법! 반드시 보험전문가의 상담을 받도록 합니다.

애매한 상황3] 비싼 돈 들여서 종신보험 가입했는데 의료실비가 없다고 또 가입하라는데 보험료 부담 때문에 어쩌면 좋을까요?
의료실비 기본형만 가입하면 2~3만원 정도면 충분합니다. 기존 가입한 종신보험은 리모델링을 통해 보장내용을 축소해서 보험료를 낮추고 낮아진 보험료만큼 의료실비보험 기본형에 가입을 하면 됩니다.

애매한 상황4] 가입한 보험이 하나도 없는데 어떤 보험에 가입을 해야 할지 난감..
망설일 필요 하나도 없이 통합보험을 통해서 의료실비, 암, CI, 운전자, 배상책임 등의 모든 위헌에 대해 한꺼번에 보장 받도록 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소득수준이 올라가거나 가족이 형성되는 시기에 종신보험이나 연금보험 등 추가적인 보험상품들을 고민해 보시면 됩니다.

애매한 상황5] 아는 사람을 통해서 보험 가입을 해야 하나요? 아는 사람이다 보니 거절도 못하겠고..난감합니다.
직장 취직했다고 갑자기 연락이 와서 보험가입 하라고 하시는 어머니 친구나 연락 없다가 갑자기 연락해서 보험 이야기 하는 친구라면 가급적 둘 다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 경력을 어느 정도 가지고 전문가 평을 듣는 분들이라면 상관없지만 약 70% 이상은 중도에 보험업을 그만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괜한 희생양이 되시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애매한 상황6] 연금보험이 좋아요? 저축보험이 좋아요?
두 상품의 용도를 보면 연금은 노후준비고 저축은 목적자금 마련입니다. 노후에 대비하기 위해선 연금을 가입하고 목돈 마련을 위한다면 저축보험에 가입하세요. 저축보험은 목돈이 생기면 언제든 가입이 가능하지만 연금보험은 가입이 빠를수록 유리한 법입니다.

애매한 상황7] 삼성&현대처럼 이름 있는 보험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 겁니까?
보험은 보장이 중요한 것이니 상표가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회사일수록 이름있는 회사를 따라잡기 위해 보장에 더 신경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찌 보면 소비자에게 더 유리한 조건이 될 수 있습니다.

애매한 상황8] 꼭 피해야 할 보험은 어떤 보험입니까??
꼭 필요한 보험은 3가지 상품으로 압축됩니다. 의료실비보험, 암보험, 종신보험 이 세가지 보장이 포함된 계약이 있다면 하나의 상품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다만 꼭 필요한 보험이기 때문에 가입여부를 고민하는 일은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애매한 상황9] 남편 이름으로 보험가입을 하는 것이 좋나요? 제 이름으로 보험가입 하는 것이 좋나요?
부부 사이에는 보험계약자가 누가 되든 연간으로 보장성 보험은 100만원, 연금보험은 400만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집에서 경제권을 쥔 분이면 아무나 상관없습니다.

애매한 상황10] 만기 때 환급 받는 보험! 환급 안받는 보험! 어디가 더 유리한가요?
만기 때 환급을 받는 보험도 원금에 이자가 더해져서 나오는 것은 아니고 원금에서 보장받는 비용은 공제가 되고 환급을 받습니다. 따라서 환급 없이 순수하게 보장만 받도록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애매한 상황11] 이런 경우에는 이 보험이 꼭 필요하다고 하는 것들이 있습니까?
운전을 업으로 하는 분들에게는 운전자보험, 연립이나 아파트, 상가의 경우는 화재보험 등이 꼭 필요한 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험은 나이에 따라 상품을 선택하는 것 이외에 직업에 따라 가입할 상품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애매한 상황12] 보험 갈아타기? 꼭 필요한 건가요?
불필요한 보험은 당연히 유지할 이유가 없습니다. 불필요한 보험을 계속 유지하게 되면 정작 필요한 보험에 가입할 시기를 놓쳐서 2중으로 손해를 보게 되는 거죠. 따라서 불필요한 보험이라고 판단되는 상품은 조금이라도 빨리 보험을 갈아타서 효율적인 보험가입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애매한 상황13] 과거에 아프거나 다쳤던 이력이 있으면 보험을 안받아 준다는데 그게 얼마 전까지인가요?
보험가입 당시에는 최근 5년 이내에 병원이나 의원으로부터 진찰을 받았거나 의사의 처방을 받은 이력이 있는지를 질문합니다. 따라서 최근 5년 이내의 병력이나 약의 복용 등이 있었다면 고지하고 보험회사의 인수여부를 따져봐야 합니다.

이외 보험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시면 언제든 클릭해 주세요.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3/09/06 [20:38]  최종편집: ⓒ 구미조은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