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O(유전자변형 농산물) 기술의 목적
 
구미조은뉴스/ 편집인 / 윤영학

유전자(DNA)를 다른 생물체에 넣어 특정한 목적에 맞도록 만든 생물체를 말한다. 예를 들면, 병충해에 약해 수확량이 떨어지는 옥수수를 병충해에 견디는 옥수수로 생산하거나 제초제에 견디는 콩 등을 만들 수 있다.유전자재조합은 유전자변형이나 유전자조작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일반 콩 DNA에 제초제에 견디는 다른 생물체의 DNA를 재조합하여 만들면 제초제에 견디는 GM콩을 만들수 있다. 이 콩은 제초제를 주면 잡초만 선택적으로 죽일 수 있어 제초제 사용을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 한편 일반 콩 DNA에 해충에 견디는 다른 생물체의 DNA를 재조합하여 만들면 해충에 견디는 GM콩이 되어 해충의 피해를 방지 할 수 있게 되어 생산량이 늘어난다.
 
과거의 종자 개량은 밥맛이 좋지만 병충해에 약한 벼, 병충해에는 강하지만 쌀 수확량은 떨어지는 벼, 수확량은 높지만 품질이 떨어지는 벼 등을 밥맛이 좋고, 병충해에 강하며, 수확량도 많은 벼가 나올 때까지 몇 년이고 교배를 반복하는 방식이었습니다. 드물게 한 두 해 만에 뛰어난 신품종이 나오기도 했지만 십 년이 넘도록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밥맛을 좋게 하는 유전자, 병충해에 강한 유전자, 수확량이 높아지는 유전자가 모두 한꺼번에 모여야 하며 결정적으로 세대가 반복되어도 유용한 형질을 잃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유전자재조합기술은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품종개량 기술의 하나로서, 현대 유전공학의 힘을 이용하여 우연에 의존하던 품종 개량을 의도적으로 이끌어낸 것이다.

▲     ©구미조은뉴스/ 편집인 / 윤영학
▲     ©구미조은뉴스/ 편집인 / 윤영학
기사 / 구미조은뉴스 편집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2/06/04 [06:24]  최종편집: ⓒ 구미조은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유전자(DNA) 관련기사목록